달서문화재단

문화가 꽃피는 도시! 웃는얼굴아트센터 이미지

달서가족문화센터

가족!믿고 의지하는 존재! 달서가족문화센터 이미지
커뮤니티

커뮤니티

DALSEO CULTURE FOUNDATION

D-Log

D-Log

# 우리가 소통하는 법

달서문화재단 달서가족문화센터가 전하는 생생한이야기
달서문화재단 D-Log

렉처 시리즈 에피소드Ⅷ-최민준

2020-09-18
[달서가족문화센터 렉처 시리즈 에피소드Ⅷ] 20. 6. 26.(금) 봄학기 최민준편
 

 
2020년은 고난의 해라 해도 과언이 아니죠. 중국발 코로나19 바이러스 발병이 전세계를 휩쓸 줄이야. 이번 팬데믹은 현대사에서 가장 기록적인 재난이 아닐까 싶은데요. 지난 2월, 달서가족문화센터는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하여 휴강 조치를 취하고 6월이 되어서야 운영을 재개할 수 있었습니다.
 
3월부터 진행 예정이었던 봄학기는 물론, 가족친화 프로그램의 일환인 각종 특강과 공연, 체험 프로그램을 중단했지요. 그 중에서도 최민준 자라다 남아교육미술연구소장의 특강은 많은 ‘엄마’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았는데요, 이 역시 예기치 못한 상황으로 3월 일정을 6월로 미루게 되었죠.
 
2020년 달서가족문화센터 첫 번째 행사로 드디어 최민준 선생님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때가 때이니만큼 어렵게 발걸음 해주셨는데요.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하여 띄어 앉기를 실시하면서 소공연장 정원인 135명을 70명으로 줄이게 되었고 이로 인해 많은 인원이 참여 할 수 없는 아쉬움을 남겨야 했습니다.
 
최민준, 그는 누구?
 
최민준 선생님은 자라다 남아미술교육연구소라는 소속 기관 이름처럼 ‘아들’인 남자 이이들을 대상으로 미술을 가르치는 교육 전문가입니다. 대학 시절 아동미술교육에 입문하게되었고 이후 미술심리치료를 공부했다고 해요. 그리고 본격적으로 남아미술교육을 시작하면서 ‘아들맘’들 사이에서 유명세를 타게 되었습니다.


 
아들 때문에 미쳐버릴 것 같은 이유

흔히 딸보다 아들 키우기가 더 어렵다고들 하죠. 이는 성별대비 발달과 성향의 차이인데요, 남자 아이가 여자 아이보다 언어 발달이 늦고 청각 주의 집중력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평균적으로 남자 아이가 여자 아이보다 언어 지능이 1.5세 정도 떨어진다고 해요. 그래서 표현력이 부족한 아들과의 의사소통에 조금은 더 인내와 노력이 필요한 것입니다.
 
문제가 정말 문제일까.
 
무채색을 좋아한다고 문제가 아닙니다. 남자아이들이 선택하는 색깔은 보통 눈앞에 있는 색깔이니까요. 내성적이도 괜찮습니다. 반면에 꼼꼼하고 진중하게 사물을 바라보는 능력이 있을 수 있으니까요. 한 가지가 부족하면 반드시 다른 한 가지가 발달하는 게 아이들입니다. 못하는 것을 채워주기 보다 잘 하는 것을 더욱 잘 할 수 있도록 북돋워줘야 합니다.



아이들에게 미술이란?
 
미술은 아름답게 그리는 기술을 배우는 것이 아닙니다. 아이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도구이지요. 예쁘게 그리는 것이 아니라 재미있게 노는 과정입니다. 표현은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끌어내는 것이지요. 미술 놀이가 나와 아이의 소통 창구라고 생각하고 접근하는 관점이 필요합니다.
 
육아에는 답이 없다가 정답이다.
 
10명의 아이가 있으면 10명이 다 다릅니다. 따라서 육아 지침서의 보통론을 따르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모든 아들이 이성적이고 모든 딸이 감성적이지도 않습니다. 성향과 관심사에 맞는 교육을 시켜야 하죠. 사실 그것을 파악하기가 쉬운 일은 아니죠. 그래서 육아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엇보다 부모들만의 육아 철학이 있어야 합니다. 중심이 있어야 흔들리지 않는 것처럼 말이죠. 그리고 그 철학의 근거는 ‘사랑’ ‘공감’입니다. 이 두 지지대가 아이의 ‘자존감’을 높이게 됩니다. 그리고 ‘몰입’을 통한 성취의 과정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서 아이가 스스로 깨닫고 스스로 결정하도록 해야 하는 것이죠. 그것이 바로 진정한 삶의 의미 아닐까요?
 
상단으로 이동
  • 달서문화재단 / 웃는얼굴아트센터

    (우) 42699 대구광역시 달서구 문화회관길 160 (장기동) 문화정책실 : 053)584-9714, FAX : 053)584-9716 / 웃는얼굴아트센터 : 053)584-8715, FAX: 053)584-9717
  • 달서가족문화센터

    (우) 42760 대구광역시 달서구 조암남로 137(대천동) Tel : 053- 632- 3800~1 Fax : 053-636-2019